해피그래머

개발자의 평생공부에 대한 리뷰 본문

개발글 리뷰

개발자의 평생공부에 대한 리뷰

해피그래머 happygrammer 2017.06.18 06:10

개발자의 평생 공부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프로그래밍의 본질에 가까운 지식은 수명이 오래가고 파편적인 지식일수록 수명이 짧다. 그래서 본질을 추구하며 에피파니(Epiphany)를 경험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혜안이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트렌드를 쫓기보다 프로그래밍의 본질을 쫓는 것이 중요하다는 요지이다. 개발자가 공부하는 것은 본질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하고 프로그래밍의 본질은 문제의 해결이라 저자는 말한다.

실력과 지식의 총량은 희미한 상관관계가 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무관하다. 진짜 실력은 임기응변이기 때문이다. 실력은 주변상황에 휘둘리지 않는 집중력이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채는 감각이다. 처음 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이 글에서는 실력이라는 것이 지식보다 임기응변 능력에 달렸고, 임기 응변이란 문제를 해결 하는 능력이라는 의견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 해결을 기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글에서는 문제를 정의하고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문제를 푸는 것이라고 말을 했다. 또한 공부 방향에 대해서, 회사에서 하는 일과 공부하는 내용을 최대한 근접 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라고 말한다. 유의사항에 대해 토끼굴(rabbit hole)을 피하라고 했다. 다시 말해 선형대수학을 알아야 머신러닝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이 비본질적인 공부를 하면서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말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